본문 바로가기
2. 책을 읽어드려요/자기계발서

[서평] 미라클 모닝

by 곽선생님 2021. 6. 18.

[☆ 별점 4.0/5.0]
한 줄 평: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방법론, 그보다 중요한 마음가짐.

 

0. 처음

안녕하세요? 책을 읽어드리는 첫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반디앤루니스의 부도와 종이책으로 첫 이야기를 열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읽어보세요.

2021.06.17 - [1. 만담] - [만담] 반디앤루니스(서울문고)의 부도, 그리고 종이책 (1)

 

 

[만담] 반디앤루니스(서울문고)의 부도, 그리고 종이책 (1)

0. 처음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렇게 첫인사를 드립니다. 책 읽어주는 곽선생님입니다. 처음을 어떻게 열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마침 안타까운 일이 있어, 이를 빌려 여러분

book4child.tistory.com

오늘 읽어드릴 책은 '미라클 모닝'입니다.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서를 광적으로(?) 읽는 편은 아닙니다. 독자를 바꾸는 것은 자기계발서가 아닙니다. 독자 자신일 뿐이죠. 아무튼 이 미라클 모닝은요, 묘하게도 계속 눈을 사로잡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누구나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곽선생의 경우 하루에 5~6시간을 자는데요. 수면 시간이 적은 편이라 그런지, 아침에 무거운 몸을 일으켜 침대에 앉아 있는 것이 참 고역입니다. 자기 직전에는 참 눈이 말똥말똥한데 말이지요. 저뿐 아니라, 힘들고 복잡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독자 여러분들도 아침에 일어나기 참 힘들어하십니다.

저는 아침에 햇빛이 조금만 들어와도 잠이 깬답니다.

그런데 이 미라클 모닝은 언제나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집중하세요! 영업 비밀이지만, 이 책의 핵심을 관통하는 주제를 말씀드릴게요.

이상적인 수면의 양은 개인마다 다르다. 적은 수면시간이라도 긍정적인 암시를 걸고 자면 많이 잔 것보다 컨디션이 좋다. -미라클 모닝에서 발췌

물론 저는 이 책의 숨어있는 진짜 주제를 '적게 자도 활기차지는 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관해선 추후에 다루겠습니다.
미라클 모닝은 오랜 시간 스테디셀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현대인들이 휴식과 수면이 부족하다는 것 아닐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렇다면 '미라클 모닝'에서 말하는 아침 6분의 기적, 과연 무엇일까요? 미라클 모닝이 왜 필요하며, 어떻게 겪을 수 있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책을 읽어드릴게요.

1. 미라클 모닝이란?

당연히 놀라운, 기적적인 아침입니다. 저자는 자기 전과 일어나서의 마음가짐과 사소한 습관들이 나의 인생을 통째로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루에 보통 6~7시간 내외를 잡니다. 영업직에 계신 분들이나 교대근무 등을 하시는 독자님들은 수면시간이 더 적거나 들쭉날쭉하겠지만요. 통념적으로 6시간 아래로 자면 하루가 많이 피곤하고요. 7~8시간을 푹 자면....... 그래도 피곤합니다. 대체 어떻게 하면 피곤하지 않은 아침을 맞을 수 있는 것일까요?

보통 점심 먹으면 이 자세가 나오죠. 눈은 뻑뻑하고, 뒷목은 땡기고, 허리는 아프고. '아, 집에 가려면 세 시간 반 남았네. 퇴근은 또 언제하냐.......'

앞서 말했듯이, 저자는 4시간을 자든 5시간을 자든 6시간을 자든 7시간을 자든 수면시간은 상쾌한 아침을 맞는 데에 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자기 전에 내일도 행복한 하루가 될 것이라고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걸고, 아침에 일어나서 잠시 시간을 할애하여 긍정적인 생각과 성취의욕 고양, 간단한 체조 등을 하면 언제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구체적인 방법론을 말씀드리기 전에 이 책의 진짜 주제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정말 힘든 삶을 보냈고, 미라클 모닝을 통하여 삶을 180도 뒤바꿨습니다. 그런데 미라클 모닝은 단순히 '적게 자도 힘이 나는 법'이 아닙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법'은 더욱 아니고요. 미라클 모닝은, 삶을 뒤바꾸는 긍정적인 힘을 사용하는 법입니다.
미라클 모닝이라는 책을 읽으시면 저자의 긍정적인 마인드가 활자 너머로 느껴집니다. 다짐한 것을 실천하는 힘, 위기와 고난을 이길 수 있는 행복한 마음, 자신의 자존감을 세우기 위한 노력 등이요. 결국 사람을 바꾸는 것은 자기계발서가 아닙니다. 독자 자신이지요.


2. 미라클 모닝의 방법

꼭 책을 사서 읽으세요! 저는 책의 모든 내용을 전해드릴 수 없어요. 제가 읽어드리는 방법은 미라클 모닝을 위한 다양한 기법 중 하나입니다. 저자는 미라클 모닝을 위한 사상의 기초부터 시작해서, 구체적인 방법과 후기, 미라클 모닝을 실행한 다양한 사람들의 생생한 사례를 모두 소개합니다.
저자는 미라클 모닝을 위한 한 방법으로서 '라이프 세이버(Life S.A.V.E.R.S)'라는 6가지 기법을 소개합니다. 읽어드릴게요.

Silence. 침묵.
소음으로 가득한 삶을 잠시 벗어나, 아침에 일어나 잠시 침묵의 시간을 갖습니다. 침묵에는 명상(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방법입니다), 기도, 감사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침묵을 잘 하기 위한 방법은 책을 참고하세요.


Affirmation. 확신.
내가 원하는 것을 강하게 확신합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합니다. 잠재의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Visualization. 시각화.
두려움을 버리고, 나의 꿈을 생생하게 그립니다. 저자는 기적의 아침을 그리는 세 단계를 제시합니다.


Exercises. 아침 운동.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아침마다 오랜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어요. 


Reading. 독서.
아침에 짧게 독서합니다. 많은 양을 읽는 것이 아닙니다. 한두 쪽도 괜찮아요.


Scribing. 기록하기.
아침에 일기를 쓰는 것이 참 이상하지요? 일기 쓰기는 어마어마한 혜택이 있습니다. 책을 참고하세요.

자, 이것이 내 삶을 뒤바꿔 줄 '라이프 세이버'입니다. 이 6단계는 순서를 바꾸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를 참고하여 나만의 미라클 모닝을 만든다면 더욱 좋겠지요. 저자는 20~30분 정도를 할애했다고 합니다. 표지에 나온 '6분'에 대해서는 책의 초입에 설명되어 있으니 구매하거나 대여하셔서 읽어보세요.

3. 곽선생의 미라클 모닝

사실 저는 미라클 모닝 아닌(?) 미라클 모닝을 해왔습니다. 저는 웨이트 트레이닝(소위 헬스)을 즐겨하는 편인데요. 일하고 난 뒤 대학원에 다니고, 개인적으로 연구하고 하다 보니 시간이 운동할 시간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한 3~4년 전 즈음, 아침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체육관에서 한 시간 정도 운동하고, 그 자리에서 씻고 출근하는데요.

클린 앤 저크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어마어마 하네요. (저 아닙니다.)

미치도록 피곤할 것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하루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더라고요. 오히려 아침에 운동을 하니 대학원에 투자할 시간도 많아지고, 수업이 없는 날에는 자유시간이 크게 늘어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무엇보다 아침 운동을 시작한 뒤로는 알람이 울리기 전에 눈을 뜨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아침에 해야 할 일이 있으니까 생활 패턴도 일정해지고요.
하지만 이건 진정한 의미의 미라클 모닝은 아닙니다. 미라클 모닝의 핵심은 긍정적인 마음가짐입니다. 스스로에게 확신을 주고, 성공을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 새롭고 소중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행복하고 기다려지는 상태를 지속하는 것입니다. 저는 단지 '해야 할 운동'이 있어서 일찍 일어나는 것일 뿐이었지요. 책을 읽어 미라클 모닝의 진수를 깨우치신 다음, 나만의 루틴을 구성해서 매일 소중한 하루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4. 끝

미라클 모닝에 별 5개 중 4개를 부여했습니다. 미라클 모닝에서는 항상 힘이 넘치는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핵심은, 단순한 방법론이 아니라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긍정적인 자기 확신을 꾸준히 주는 것입니다. 사회인이라면 한번쯤 눈길이 갈 수밖에 없는 주제로 본질적인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었다는 점에서 별 4개를 줬습니다. 1개를 뺀 이유는, 자기계발서를 많이 보신 분들이라면 이 '긍정의 힘'이라는 주제가 다소 식상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저자의 경험이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저자는 남들이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크고 고통스러운 사건을 두 차례 겪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도 마찬가지로, 남들에게 말하기조차 어려운 힘든 시기를 거쳐 왔을 것입니다. 혹은 지금이 힘든 시기인 분들도 계시겠지요. 미라클 모닝은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달성했고요, SNS에도 수십 만의 미라클 모닝 관련 게시물이 올라와 있습니다. 힘든 삶을 바꾸기 위해 여러분도 미라클 모닝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시는 게 어떤가요?
단순히 '행복한 아침'을 맞기 위한 책이 아닌,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한 미라클 모닝. 일독을 권합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 할게요.
2021.6.18.

'2. 책을 읽어드려요 > 자기계발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돈의 속성  (2) 2021.10.07
[서평] 인간관계론 - 데일 카네기  (2) 2021.09.09
[서평] 미움받을 용기  (1) 2021.09.03
[서평] 질서 너머 (2) - 完  (0) 2021.07.12
[서평] 질서 너머 (1)  (0) 2021.07.09

댓글